Meditation Metaphor

더 나은 삶이란 결국 나의 삶이 행복할 권리다. 삶의 행복을 사회적 차원에서 논할 때 사회적 복지의 필요성을 빼놓을 수는 없다. 사회 복지를 공간적으로 실현한 대표적인 수단으로는 도시 공원을 꼽을 수 있다. 도시 공원은 복지의 신념을 실현할 수 있는 환경적 행태로 기능해 왔으며, 도시 공원이 제공하는 쾌적한 환경과 사회적 편익은 공공의 복지 향상에 기여해 왔다. (오민석, 2015)


따라서 본 디자인 연구는 기존 은퇴층인 베이비붐 세대와 은퇴 적령기가 다가오는 X세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뉴시니어 세대를 정의하고, 그들의 BETTER LIFE를 실현할 새로운 공원을 디자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은퇴기는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고 의미있게 마무리하기 위한 인생의 결실이자 완성기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은퇴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이다. (임경자, 2002)  따라서 은퇴한, 그리고 앞으로 은퇴할 뉴시니어 세대의 정신적 삶의 복지를 증진시켜주는 명상형 공원 디자인을 제안한다.


여러 명상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정자형 파빌리온인 폴리들과, 해당 폴리들을 연결하는 유선형 전이 공간을 따라 걸으며 

뉴시니어 세대가 다시 자기 자신을 찾고, 은퇴라는 삶의 전환기를 인생의 결실기로서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